자갈자갈프로젝트(청년들의 연대를 위한 발걸음 )

페이지 정보

작성자 김피 목록으로 작성일 21-05-23 17:48 댓글 52건 조회 459회

본문


3732312654_1621760062.5326.png





1. 문제정의 -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문제

어떤 문제를 풀고자 하는가? 내가 발견한 문제는?

 

#서산 청년의 인구 감소

 

서산은 인구 약 18(2021.4.30 기준 179,719)의 도시로 충남 지역에서 인구가 증가하는 몇 안되는 도시 중에 하나입니다. 그 중 20-30대 청년인구는 약 45천명으로, 여느 도시보다 젊은 도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5년 간 청년인구 추이를 들여다보면 청년 인구는 꾸준히 감소하고 있습니다.

 

 

3732312654_1621759567.2513.png

 

현재 서산에 거주하는 청년 대부분은 도시의 산업화로 생긴 일자리에 취업한 청년들로 서산이 고향인 사람보다 이주해온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상황이 그렇다보니, 청년들은 회사와 집을 오가는 쳇바퀴도는 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고, 주말에는 고향에 가거나 가까운 서울로 여가생활을 즐기러 다닙니다.

 

지역에서 정을 붙이지 못해 이직을 고민하고 준비하는 경우가 많으며, 서산에 남더라도, 소속감이 적기 때문에 지역문제에 관심이 없으며, 사회활동 참여 또한 저조합니다.

 

@인터뷰1_ S사 대리 J

"취업으로 인해 서산에 처음 오게 됐고, 본사발령이나 이직을 하기로 계획했지만, 벌써 5년이 넘어가네요. 평일에는 일하느라 바빠 회사랑 집만 반복하며 살았고, 가끔 틈이 나면 헬스도 다니고, 지역에서 하는 행사들도 참여해보긴 했지만, 남자 혼자서 찾아다니는 게 참 뻘쭘하더군요. 회사에 보면 젊은 사람들은 많은데, 호수공원에 술마시는 사람 말고는 보기가 어려웠어요. 제 또래의 청년들을 만나 이야기도 나누고 정보도 공유하면 좋겠어요."

 

 

 

2. 문제원인

문제의 시작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청년들이 연대할 기회의 부재

 

행정에서는 인구청년정책과를 신설하고, 시민센터 내 청년랩을 개소하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지만, 6시만 되면 문을 닫는 운영시간만 들여다봐도 퇴근시간 이후에 무언가를 시도해보려는 청년들의 입장에서는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사실 청년들에게 모일 수 있는 공간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하지만, 공간이 생긴다고 해서 청년들이 자연스럽게 모이는 것이 아니라는 걸 경험으로 알게 됐습니다. 더 중요한 건 청년들이 함께 모여서 즐길 수 있는 즐길거리의 제공이 필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행정에서는 청년들을 위한 지원으로 하드웨어를 공급하는 방향으로 많이 생각하고, 성과로 이야기하지만, 공간이 하나 생긴다고 해서, 지역이 바뀌는 느낌을 받기는 어렵습니다. 실례로 20205월에 개소한 청년활력공간LAB2020년 한 해 사용건수가 78건에 불과합니다. 이는 코로나 상황을 감안하더라도 청년활력공간LAB이 개인이나 소규모 단체들이 활용하기 좋은 공간임을 고려할 때 굉장히 저조한 운영실적이라고 생각됩니다.

 

3732312654_1621759576.6681.png

 

천안, 아산을 제외한 충남지역 대부분의 도시에 거주하는 청년들이 느끼는 것처럼 저희 서산도 청년들이 즐길거리가 많이 없습니다. 그렇다보니 '늘 재미난 일 없을까?'를 생각하며, 어딘가로 떠나기 일쑤입니다. 문제는 공간이 아니라, 콘텐츠입니다.

 

만약 '탈잉', '클래스101'에서 인기가 있을 법한 강좌들을 서산에서도 할 수 있다면, 청년들이 재밌게 모일 수 있지 않을까요?

 

 

@인터뷰2_ 성연테크노밸리 주부 L

"뭔가 모임 같은 걸 나가보려고 찾아보면 직장인 모임, 운동모임, 주부모임 이외의 모임은 찾기도 어려울뿐더러 문화생활이나 취미생활을 할 수 있는 모임은 어디 서울이나 서산을 벗어나야 가능하더라고요. 주변에 아기 엄마들이 있긴한데, 물어보면 서울쪽으로 나들이 겸 여행을 자주 간다고 했어요. 문화까지는 바라지 않아도 간단한 취미생활 같이 하고, 동네 친구랑 가볍게 만나 산책을 하거나 간단한 맥주 한잔 할 수 있는 그런 환경이 만들어지면 좋을텐데, 육아만 하고 있다보니 점점 더 고립되는 것 같아요."

 

 

3. 문제해결 아이디어

문제를 해결하기위한 아이디어, 실험방법, 사업내용 등을 자유롭게 적어주세요.

 

#청년들이 원하는 콘텐츠의 공급

 

저희는 서산 청년들의 수요를 조사해, 청년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만들어 공급하려고 합니다. 배우고 싶어도 서산에는 없어서 못 배우던 걸 배우고, 혼자서는 하기 힘들었던 취미생활을 하기도 하고, 다른 청년들과 교류할 수 있는 네트워킹도 진행하며 서산의 청년들을 만나고 그를 바탕으로 구심점을 만들려고 합니다.

 

저희 팀원들은 이미 지역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지역 청년들의 목소리를 들을 기회들이 있었습니다. 그때마다 느낀 건, ‘청년들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면 많이들 찾아오겠구나라는 생각이었습니다.

3732312654_1621759600.4809.jpg3732312654_1621759600.5083.jpg3732312654_1621759600.5359.jpg3732312654_1621759600.563.jpg

 

4개월 간 진행되는 크고 작은 프로그램들을 통해, 서산에서 보다 즐겁고 재밌는 생활을 꿈꾸는 청년들을 밖으로 끌어내고, 함께 배우고, 즐기며, 어울리는 과정을 통해 사회적 고립이 아닌, 사회적 연대를 추구하려고 합니다.

 

@인터뷰_공연예술가 J

"저는 연극을 하고 있는 사람으로 청년들이 함께 할 수 있는 모임을 만들었습니다. 연극공연을 함께 하자는 취지로 모임을 만들어서 사전에 신청을 받고 모임을 진행했는데 어디에서 생활하고 있었던 청년들이 이제야 나타났는지 생각보다 다양한 청년들이 공연에 참여하였습니다. 그들 또한 새로운 것을 찾고 있었고 새로운 도전을 해보고 싶어 오게 되었다고 했습니다. 그렇게 그들과 연극 공연 제작을 하면서 연극에 대한 것 뿐만 아니라 지역에서 청년으로 살면서 힘든 점 좋은 점 다양한 이야기들을 나누는 소통의 시간이 되기도 했습니다. 연극 제작을 하면서 보냈던 시간을 통해 청년들이 다양한 활동을 원하고 있고 그런 활동을 할 수 있는 모임이 생겨난다면 서산의 청년들이 함께 모여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될 것이고 지역의 청년들이 지역에서 고립되기 전에 이곳을 빠져 나가야 겠다 라는 생각을 하기 전에 지역이 좋아서 자리를 잡았던 그 마음에서 더 나아가 이곳에 살고 싶다 이곳에 살기 잘했다 라는 생각을 갖을 수 있을 거라고 봅니다."

 

 

4. 기대효과

문제해결 후 기대되는 효과는 무엇인가요?

 

#지역 청년의 연대

 

크고 작은 프로그램들을 통해 교류하게 된 청년들은 이전에 없던 하나의 구심점을 갖게 됩니다. 청년이 하나 둘 모이기 시작하면, 그만큼 많은 생각들을 모을 수 있고, 그렇게 모인 생각들은 서산에서 홀로 살아가고 있다고 생각하며 더 재밌는 삶을 꿈꾸는 청년들을 밖으로 이끌게 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고립이 아닌, 청년들의 연대가 가능해질 것입니다.

 

서산도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청년들을 위한 다양한 논의와 지원사업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형성된 청년들의 연대는 청년정책에 관심 갖는 사회적 활동으로 이어지고, 더 나아가서는 정책의 직접적인 수혜자로서 정책 제안에 참여할 수 있는 리딩그룹으로 성장하리라 기대됩니다.


3732312654_1621759626.3546.jpg



5. 세부일정

문제해결을 위한 세부 일정을 작성해주세요


3732312654_1621759681.1454.png


댓글목록

아프리카천사님의 댓글

아프리카천사 작성일

항상 응원합니다
절은이들이 행복한 서산  기대해 봅니다

봄의향기님의 댓글

봄의향기 작성일

지역청년에 대한 문제인식에 공감하고 꼭 필요한 작업이라고 생각합니다 프로그램이 있어야 많은 청년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고 그래야 네트워킹도 가능하기에 이 사업이 중요한 마중물이 되기를 응원하겠습니다^^

심전호님의 댓글

심전호 작성일

문제정의와 문제원인에 공감합니다.
지역 청년의 연대망을 만들어 보겠다는 취지에도 적극 공감합니다.
다만 세부 아이템이 지역 청년들의 연대망을 구축하는 과정 상의 도구로 해석하는게 맞을것 같은데, 강좌와 프로그램의 나열로만 비칠 소지가 다분하여 최초 기획의도를 왜곡시키는것 같아 보입니다.
만약 선정되신다면, 강좌와 프로그램수는 줄이시길 권합니다.
아울러, 올해의 목표지점과 이에대한 성과표현을 어떤 모습으로 표출할지를 설정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김피님의 댓글의 댓글

김피 작성일

네, 정확한 지적 감사드립니다. 저희도 정의와 원인까지는 많은 고민을 했지만, 문제해결을 위한 단계에서, 과연 어떤 수단이 적합할지에 대해 명쾌한 결론을 도출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지금도 고민중에 있으며, 강좌와 프로그램은 조정토록하겠습니다. 또한, 말씀해주신 대로 목표지점과 성과를 구체화시키는 고민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요비87님의 댓글

요비87 작성일

진심으로 응원드립니다! 화이팅 하세요^^

김피님의 댓글의 댓글

김피 작성일

넵 응원 감사드립니다. 파이팅하겠습니다 ^^

식이님의 댓글

식이 작성일

제가 청년일 때도 이런 것들이 있었으면 좋았을텐데.. 서산 청년들 화이팅입니다~!

김피님의 댓글의 댓글

김피 작성일

네, 응원감사드립니다. 파이팅해보겠습니다 :)

정주님의 댓글

정주 작성일

재 주변에도 청년들도 이런 프로그램을 찾고 있던데 좋네요~! 추천해줘야겠어요~ 잘 되시길 응원합니다~!

김피님의 댓글의 댓글

김피 작성일

네, 저희 사업이 진행된다면 함께 오시면 좋겠네요 ^^

스마스마님의 댓글

스마스마 작성일

공감가는 내용들이 많네요!! 응원합니다.

김피님의 댓글의 댓글

김피 작성일

네 감사합니다. 스마스마님. 파이팅하겠습니다 :)

청년lee님의 댓글

청년lee 작성일

서산에도 20~30대가 많았군요
좋은 프로그램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김피님의 댓글의 댓글

김피 작성일

네, 생각보다 많은 청년들이 살아가고 있더라고요. 좋은 프로그램으로 함께 하면 좋겠습니다 ^^

chbm님의 댓글

chbm 작성일

30대 직장인입니다. 서산에서 재미있는 활동거리가 생기면 꼭 참여하고 싶습니다

김피님의 댓글의 댓글

김피 작성일

네, 저희도 구성원 대부분이 30대입니다. 함께 해주시면 너무 좋겠습니다. 20대들이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30대가 만들어줘야하지 않을까요? ^^

kimms님의 댓글

kimms 작성일

서산에 젊은이들이 좋은 일 해주길 응원합니다

김피님의 댓글의 댓글

김피 작성일

네, 좋은 일이라고 생각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많은 일들을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kimms님의 댓글

kimms 작성일

보리싹님의 댓글

보리싹 작성일

청년들의 활약을 기대합니다. 화이팅!!!!

김피님의 댓글의 댓글

김피 작성일

네 보리싹님 감사합니다. 화이팅하겠습니다! :)

별이님의 댓글

별이 작성일

저는 서산에서 일을 시작하게 되면서 서산에 자리 잡게 된 청년입니다. 친구도 가족도 없는 서산에서 또래의 청년들을 만나 이야기도 나누고 정보 공유도 하고 다양한 활동을 하고 싶어 이리저리 알아보았습니다. 서산 토박이 청년들의 모임이나 운동 모임은 있는 듯 하지만 저처럼 타지역에서 와서 서산에 자리 잡으면서 필요한 정보를 얻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또 타지역에서 온 청년이라는 것이 걸림돌이 되기도 하고 서산에서 자리를 잡기가 어려웠습니다. 다른 청년들은 어떻게 생활하고 있는지 그리고 서산에 살면서 알아야 하는 것들, 그리고 필요한 것들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많은 청년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그 날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서산 청년들 화이팅입니다~! 이번 기회에 뭉쳐봐요~!

김피님의 댓글의 댓글

김피 작성일

네, 취업하시면서 서산으로 오신 것 같네요. 생각보다 그런 분들이 많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사업이 시작되면, 말씀하신 것처럼 서산출신이 아닌데 오셔서 사회생활하시는 분들께도 설문조사를 통해 다양한 수요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사업이 진행되면 함께 참여해주시면 더 감사하겠습니다. :)

마리아님의 댓글

마리아 작성일

좋은 일들 하시네요. 청년들이 함께 하는 것만으로 의미가 있을 것 같네요. 수고하세요.

김피님의 댓글의 댓글

김피 작성일

네, 맞습니다. 서산도 청년들이 모이는 기회가 더 많아지면 좋겠어요. 감사합니다 :)

진돌님의 댓글

진돌 작성일

청년이 모여서 다양한 활동들 응원할게요 화이팅

김피님의 댓글의 댓글

김피 작성일

ㅎㅎ잊지 않고 찾아와주셨네요. 공감 감사드립니다. 더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

NOBLEMIND님의 댓글

NOBLEMIND 작성일

화이팅입니다! 기대되네요!

김피님의 댓글의 댓글

김피 작성일

네, 응원 감사합니다. 파이팅하겠습니다!^^

긍정청년님의 댓글

긍정청년 작성일

앞으로 발전되는 모습들 기대됩니다 화이팅

김피님의 댓글의 댓글

김피 작성일

네, 더 많은 청년들이 모여 지금의 아이디어를 지속가능한 구조로 만드는데 노력해보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

달빛소나타님의 댓글

달빛소나타 작성일

스산을 위해서 열정을 다해주시니 너~~무 감사합니다.  젊은 분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하고 지역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주시니 스산의 미래가  나아가 조구의 미래가 훠~~언 합니다. 요즘분들이 부러웅게 옛 4H활동할때도 이런방향이었으면 월마나 좋았을까하는~~~      부럽습니다^^ 그리고 응원합니다????

김피님의 댓글의 댓글

김피 작성일

네, 그렇게 생각해주시니 감사합니다. 서산의 미래를 위해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면 좋겠습니다. 노력하겠습니다. ^^

지성님의 댓글

지성 작성일

좋은 콘텐츠라 기대되네요~청년들 화이팅 입니다!

김피님의 댓글의 댓글

김피 작성일

네, 감사합니다. 화이팅하겠습니다 ^^

효PD님의 댓글

효PD 작성일

좋은 취지로 모인 청년들! 응원합니다!!

김피님의 댓글의 댓글

김피 작성일

넵 파이팅하겠습니다 ^^

보라님의 댓글

보라 작성일

청년들의 문화를 위해 애써 주시니 감사합니다. 꼭 사업이 선정되었으면 좋겠네요^^

김피님의 댓글의 댓글

김피 작성일

네! 사실 다른 지역에서 많이 진행되고 있을 법한 내용들인데요, 저희 지역은 그런 프로그램들을 만나보기가 쉽지 않아 시도해보려고 합니다. 사회혁신이라는 표현에 맞는 활동인가? 생각하면 의문이 들기도 하지만, 이 기회를 통해 사회혁신에 근접한 활동들이 이어지리라 생각합니다.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밥퉁이님의 댓글

밥퉁이 작성일

서산에서 청년들을 위한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길 기원합니다~^^

김피님의 댓글의 댓글

김피 작성일

네 저희도 그렇게 되길 원하고 바랍니다. 응원 감사드립니다 ^^

찐찐님의 댓글

찐찐 작성일

서산에서 이런 활동들이 조금 더 많아지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른 지역에 비하면 서산은 청년활동이 눈에 띄지 않는 것 같아요. 이렇게 뭔가 하시는 분들이 있는지도 몰랐네요. 화이팅!

김피님의 댓글의 댓글

김피 작성일

네 응원 감사드립니다. 생각보다 많은 청년들이 원하는 일이라서 저희가 먼저 움직여보기로 했습니다. 더 많은 활동 기대해주세요 ^^

조원빈님의 댓글

조원빈 작성일

'사회적 고립이 아닌 사회적 연대'의 경험을 지역 청년들이 모여 서로 공유한다는 것은 그 자체로 참 귀한 시도인 것 같습니다. 올려주신 내용 잘 읽었습니다. 아직까지 지역 내에서 청년이 서로 연결되지 못한 원인을 청년 수요에 기반한 컨텐츠의 부재로 진단하신 것으로 이해하였습니다. 그러나 하단의 세부일정에 명시된 컨텐츠는 기존의 시도[서산시청, 청년활력공간LAB 등 행정 및 단체의 시도 혹은 시장(이미 존재하는 요가, 요리, 댄스 학원 등)]와 비교했을 때 어떤 차별성을 갖게 되는지 쉽게 연결되지 않습니다. 결국 약 4만5천명에 달하는 서산 청년 인구 중 서로 연결되고 교류하기를 희망하는 청년은 누구이며, 이들의 수요를 어떻게 파악하고, 이들을 유인할 컨텐츠를 어떻게 제공하고 알릴 것인지가 관건이 될 것 같습니다. 아마 그렇기 때문에 첫 번째 일정으로 디자인씽킹과 의견수렴을 계획하신 것 같습니다. 쉽지 않은 여정이겠지만, 다양한 역량을 보유한 팀원이 모여 계신 만큼 슬기롭게 헤쳐 나가실 것으로 기대합니다. 응원하겠습니다.

김피님의 댓글의 댓글

김피 작성일

네, 조언 감사드립니다. 말씀하신 부분들에 대해 전적으로 공감하고 있습니다. 행정과 단체에서 청년 대상으로 진행된 콘텐츠가 많이 빈약합니다. 적어도 다른 지역만큼이라도 콘텐츠를 공급해보자는 의견들이 있었고, 기존 시장의 공급과 다른 점이라면 정형화된 틀을 깨고 싶을 뿐입니다. 예를 들어 요가를 하는 곳은 많지만 자연에서 힐링을 테마로 한 요가는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지역에 이미 존재했던 콘텐츠는 청년들이 원하는 콘텐츠로 재생산에 초점을 맞춰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무쪼록 말씀해주신 부분을 조금 더 고민해 사업으로 풀어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보부상님의 댓글

보부상 작성일

지역 청년들에게 꼭 필요한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충남도에서도 '지역착근형 청년프로그램 사업'이라고 비슷한 유형의 사업을 도내 시군에 지원하고 있지만, 청년들의 수요 보다는 행정의 필요에 맞춰진 것 같아 다소 아쉬운 감이 있었는데, 해당 활동을 통해 해소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기대효과로 기술하신 '청년들의 연대'에 대해 11개의 강좌를 통해 얼마나 많은 청년들이 연대하거나 공동체로 지속적인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이 다소 부족해보입니다. 가능하다면 강좌의 종류를 줄이고, 해당 사업 이후에도 청년들이 지속적인 지역공동체가 되어 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는 방안 마련에 대한 활동 및 지원금 비중을 높이는 것도 고려해볼만 할 것 같습니다.

김피님의 댓글의 댓글

김피 작성일

네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저희도 지속 가능성을 위한 활동에 대한 고민을 계속 하고 있습니다. 저희 모임 인원이 현재 6명으로 이런 모임이 있다는 게 청년들에게 알려지는 계기가 필요하다는 생각이고요, 단순히 친목도모로 끝나면 안되기 때문에 단체설립에 대한 방향성을 고민중에 있습니다. 말씀해주신 부분들에 공감하며, 사업이 선정되면 디자인씽킹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 부분에서 사업진행내용을 수정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lliill님의 댓글

lliill 작성일

청년들을 위한 컨텐츠 너무 기대됩니다~~

김피님의 댓글의 댓글

김피 작성일

네, 지역에서 청년들이 함께 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설레는 일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marktoob님의 댓글

marktoob 작성일

기회가 된다면 한번 참여해보고 싶네요^^

김피님의 댓글의 댓글

김피 작성일

저희 사업이 선정된다면 기회는 청년 누구에게나 열려있습니다. 함께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