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 보(보고)청(聽 듣고)기(器 담아) 지원하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보령마을이 목록으로 작성일 21-05-23 00:30 댓글 14건 조회 201회

본문

1. 문제정의 -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문제 

어떤 문제를 풀고자 하는가? 내가 발견한 문제는?

 군 농촌지역에 고독사우울증자살 등 고위험 사각지대에 놓은 가구가 갈수록 늘어나 대책 마련이 시급

 또한고독사우울증자살 등은 노인인구와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사회문제로 떠오르는 단어이면서 최근 코로나 19로 인해 이웃과 격리돼 홀로 거주하거나 사회관계가 단절된 가구들이 급증

 특히 코로나 19 이후 마을의 경로당회관은 문을 닫은 지 오래 되었으며 치매예방 등 문화프로그램도 중단되거나 축소되어 농촌지역 주민들이 외부활동이 줄고, 사람과의 만남이 적어져 답답함과 무료함 등이 지속되어 극심한 스트레스를 호소

 농촌지역의 고위험군을 구분해보면 다음과 같다.

은둔형 노인군 외부인과 사회적 관계를 전혀 맺지 않고 있는 은둔형 어르신

활동제한형 고독사위험군제한적으로 사회적 관계는 유지되나만성질환 또는 일상생활 능력제한으로 인하여 외부 출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우울증으로 진단을 받으신 어르신

우울증 자살고위험군 자살시도 경험이 있는 노인과 의료기관에서 우울증으로 진단받은 노인 중에서 자살시도 가능성이 높은 어르신

1039999406_1621697729.4473.png



2. 문제원인
문제의 시작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1인가구 및 노인인구 증가

 코로나 19, 이웃 간의 소통부재 등 농촌마을 내 소통단절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주민 발굴 미흡

 고독사우울증자살 고위험군 관리 부실

1039999406_1621697932.9137.jpg



3. 문제해결 아이디어
문제를 해결하기위한 아이디어, 실험방법, 사업내용등을 자유롭게 적어주세요.

 마을 보청기 활동가 양성 (※보청기 뜻 보고 듣고 담는다)

마을 내 주민 역량강화를 통해 마을 보청기활동가 양성

마을 내 우울증 등 고위험군 발굴 및 관리

필요시 보건소 방문서비스읍면행정복지센터를 통한 긴급복지원 등 공적서비스와 관내 민간자원(밑반찬어르신맞춤형 가사지원돌봄 등연계

 마을 보청기활동가를 양성해야하는 이유

마을이장부녀회장노인회장청년회장 등 마을주민들의 소통창구가 되는 마을 행정조직이 있으나 주로 마을이장의 역할이 주를 이루고 있음

마을이장의 경우 각종 행정업무 및 마을일을 도맡아 하면서 시간이 많이 투여되는 소통을 하기는 어려운 현실임

가장 가까운 사람은 도시에 사는 자녀멀리사는 친인척이 아닌 바로 마을의 이웃임

1039999406_1621698025.7448.jpg


4. 기대효과 

문제해결 후 기대되는 효과는 무엇인가요?

 농촌마을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

 고위험군 주민발굴 및 맞춤형 서비스 연결

 마을 보청기활동가 공익일자리 제안 가능

 고독사우을증 등 감소안전장치 마련



5. 세부일정
문제해결을 위한 세부 일정을 작성해주세요,

일정

세부내용

비고

7

- 시범사업이 가능한 마을 발굴

- 마을 보청기 활동가 양성 커리큘럼 확정 및 강사 섭외

1단계

7

- 마을 보청기 활동가 양성과정 홍보 및 교육대상자 접수

2단계

8

- 마을 보청기 활동가 양성과정 진행

- 이론 및 실습과정 포함하여 현장형 프로그램 진행

3단계

9~10

- 마을 보청기 활동가 마을내 배치 시범 실시

4단계

2022

- 마을 보청기 활동가 위촉 및 활동수당 지급

5단계

* 표 수정은 상단 에디터 기능을 이용하시면 추가 가능합니다.
* 세부예산 계획안은 사업 선정팀에 한 해 추가 서류로 접수 받을 예정입니다.

댓글목록

조원빈님의 댓글

조원빈 작성일

마을 사람들을 살피고 연결하는 것은 마을 내에 꼭 필요한 존재임에 공감합니다. 특히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주민 간 대면 접촉점이 줄어 들며, 개인주의의 심화는 코로나 이후에도 지속-강화될 거라는 예측되는 가운데, 의도적이고 조직적으로 구성된 '보청기 활동가'의 역할은 더욱 부각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다른 분들의 의견과 같이 기존의 시도(노인돌봄사업 생활관리사 등)에서 보청기 활동가는 어떤 문제점을 해소/보완하는 것을 통해 차별점을 갖는 활동일지 강조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보령마을이님의 댓글의 댓글

보령마을이 작성일

의견 감사합니다. 노인돌봄사업 생활관리사 업무영역과는 차이는 있습니다.
기존에 대상자가 서비스를 받기까지 시간소요(면-해당부서-관계복지기관-대상자조사-서비스연결)가 상당히 걸리는 문제점..서비스 제공시 일기, 개인상황, 기관상황 등에 따라 고정적인 서비스가 안되는점.. 취약지역의 경우 관리사가 꺼려하는 경우...등 밀착형 지원이 되기 어려운 한계가 존재합니다. 마을 내 활동가능한 누군가가 있다면 위와 같은 한계점들이 조금 더 해소 될 수 있으며 정서적 지지, 서비스연계  필요시 신속한 신청 및 지원, 365일 대상자 관리에 용이점이 있을거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주신 의견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심전호님의 댓글

심전호 작성일

문제정의와 원인분석에 공감합니다.
우선 '보청기활동가'라는 아이디어에 눈길이 갑니다.
보청기활동가의 역할을 고위험군 발굴 및 관리, 긴급복지 연계로 두고 있는것 같습니다.
이런 역할을 하는 시스템이 행정이나 복지기관에서 그동안 없었는지, 있다면 어떤 한계들이 있는었는지를 좀더 조사/분석해서 보청기활동가의 필요성과 기대효과를 좀더 구체화하면 좋겠습니다.

보청기활동가의 역할에 문제원인을 해결하기 위해 시도해 볼 아이디어를 탐색, 모색해보는 것까지 포함한다면 새롭고 현실적인 아이디어들이 보이지 않을까 생각 해봅니다.

또한, 소기의 결과와 성과가 나타난다면, 행정이나 유관기관에 제안해 정식 사업으로 배치할 수 있도록 시도해보는것을 다음단계 목표점으로 삼아도 좋을것 같습니다.
추측컨데, 이를 고려해 22년 5단계를 세부일정에 표현하신점이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이를 담보하기 위한 예산 문제가 관건이 되겠네요.

다만, '너그리'라는 모임으로 접수하시긴 했지만, 해당주제가 제안자님이 일하고 계신 기관의 사업영역에 포함되는 내용인것 같아, 그 관계설정이 어떨지 좀 걱정이 됩니다.

보령마을이님의 댓글의 댓글

보령마을이 작성일

의견 감사합니다.
가족이 함께  산다면? 위기상황에서 지속적인 케어를 받고 무엇이든 발빠르게 대처 가능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러하지 못한 현실에 처한 우리의 이웃은 어떻게 하면 지속적으로 가까이에서 케어를 받을 수 있을까요?
복지사업은 다양하게 지원되고 있습니다.
본 사업에 대한 부가적인 생각을 더 말씀 드리면 발굴하고 연결하는 지원 이외에 지속적인 마을 내 관리부분과 맞춤지원...
예를들면 대화가 필요한 분들은 어르신간 친구를 맺어준다거나 하는 단순 문제해결부터 마을 내 복지를 실현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보청기활동가는 마을의 사회복지사가 되어 맞춤 처방이 될 수 있는 역할을 하는것이지요.
근무하고 있는 기관에서도 활동가를 양성하고 그에 맞는 사업들을 만들어내고는 있으나 그 개념이 조금은 다릅니다.
기존 활동가는 실무진(직원)이 함께 참여하거나 전문가가 참여하는 형태로 신문을 만들거나 조사하여 책자를 만들어내는 정도의 활동가이고... 본 내용에서는 마을 내 상주활동가를 양성하여 시범운영 후 그 효과를 보고 사업제안을 통한 일자리까지 고민을 해본것입니다.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같은거 아니야?할 수 있다는 생각은 합니다.
주신의견 소중히 담아 이번에 선정되지 않더라도 내용을 다듬어 본 기관에서 추진 가능할 지 고민해보겠습니다. 고맙습니다.

nicenice님의 댓글

nicenice 작성일

농촌에서 정말 필요한 사업으로 꼭 확정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장님의 댓글

이장 작성일

사회적으 많은 문제가 되고있는 고독사, 독거노인문제가 심각한데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한데 전문가가 상담을 해주면 큰 도움이 될것같아요!

youngyoung님의 댓글

youngyoung 작성일

보청기 네이밍 너무 좋네요!!!
외로운 어르신들에게 웃음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 되길 바랍니다^^

웅이님의 댓글

웅이 작성일

청년층 감소와 고령화에 따른 사회문제가 심각합니다 다양한 프로젝트 들로 소외된 계층과 소통하여 함께하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홀로남은 사람들은 외롭고 쓸쓸합니다 그들이 스스로 화합하는  그날이 올때까지 여러 프로젝트들이 실행되었으면 합니다

zyzy님의 댓글

zyzy 작성일

1인가구 및 노인인구 증가하는 요즘 고위험 사각지대에 놓인 가구에 꼭 필요한 지원사업이라고 생각됩니다. 응원하겠습니다!

참치얀딘님의 댓글

참치얀딘 작성일

고령화 사회가 지속되는 사회 분위기속에서 필요한 지원이라고 생각합니다. 꼭 이뤄지는 지원사업이었으면 합니다.

프랑킨센스님의 댓글

프랑킨센스 작성일

지속적인 지원사업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보부상님의 댓글

보부상 작성일

독거노인 문제는 우리 주변에 만연하지만 해결하지 못하는 숙제임에 공감합니다. 마을 보청기 활동가라는 아이디어도 꼭 필요한 실험으로 보입니다. 다만 구체적으로 독거노인에게 필요한 활동 또는 활동가가 지원해줄 수 있는 내용이 어떤 것인지 조사가 필요해보입니다. '우울증을 조기에 발견하여 조치를 취한다.'는 목표를 조금 더 세분화하여, 왜 독거노인이 우울증이 발생하는지 그리고 이에 대한 조치가 현재 지역 보건소에서 시행하는 프로그램 또는 지자체 지원 외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시도)은 없는지에 대한 고민을 발전시켜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또한 향후 마을 보청기 활동가가 지속적으로 활동하기 위해 공적 재원을 투입하는 것 외에 다른 방법은 없는지 즉, 해당 사업 이후의 지속성에 대한 고민을 더한다면 더욱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만두보리님의 댓글

만두보리 작성일

새로운 프로젝트에 많은 기대감이 있습니다! 보청기 너무 잘 만드신거 같아요!!! 마을의 또다른 활동가양성은 정말 좋은 취지라고 생각됩니다. 그만큼 지역 속 마을에 관심과 지지가 농촌의 활력으로서 이어지는 것이라 저도 응원합니다!!

보령마을이님의 댓글의 댓글

보령마을이 작성일

응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