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공유 마스크와 팔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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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SRB1 목록으로 작성일 21-05-21 20:02 댓글 5건 조회 117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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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제정의 -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문제

빈곤 노인의 경제성 부족으로 인한 인권문제제기

 ○ 노인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그들에게 사회적 포커싱이 맞춰짐

      특히 빈곤 노인의 경우 그들을 위한 다양한 기본생계, 안전을 위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 있지만, 일자리는 아직도 경쟁이 심하고 거동이 어려울 때 그마저도  한계가 명확


 ○ 우리나라 노인 빈곤율은 OECD 회원국 중 1위이며 통계청의 20181분기 가계동향조사의 결과로 소득 하위 1분위 중 70세 이상 노인가구가 43.2 %, 전체    노인의 약 42%가 소득하위 1분위에 속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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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현실 속에서 취약계층, 빈곤 노인의 문제는 일자리 부족, 열악한 주거환경에 있음 

      저소득 노인, 특히 기초생활수급을 받지 못하는 차상위계층 노인들에게 일자리는 생계, 생존의 문제와 직결되어 있음 생계 유지를 위해 폐지 줍기에 나설 정도 로 절박 하며 건강하고 품위 있는 노후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노인일자리를 적극적으로 창출해야 함

 

2. 문제원인

노인1인가구 증가

 ○ 노인가구는 일반가구와 비교해 볼 때 높은 미취업 가구주 비중, 낮은 학력수준, 낮은 취업 가구원 비중, 높은 1인 가구 비중 등을 보이고 있으며 이로 인해 높은빈곤율을 나타내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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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출산, 고령화

 ○ 저출산 현상으로 인한 청장년 세대수가 점진적으로 낮아지고 있으며 이로 인한 노년층의 수가 급격히 늘어나며 의료 기술 발달로 인한 평균 수명이 연장되어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음



3. 문제해결 아이디어

○ 노인이 직접 제작한 팔찌와 가치 공유 마스크를 판매하며 취약계층 직접 생산과, 외주 계약을 통한 이원화 된 방식으로 안정성, 당위성을 동시에 확보하며 무인판매대를 통한 마스크 온, 오프라인 판매와 개발한 어플로 실시간 쌓여가는 유보금을 확인하여 자신의 영향력을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함

○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판매가 이루어지며 타겟은 사회적 가치에 관심 있는 모두가 대상이 되며 최대한 많은 수요층, 당위성을 확보하기 위해 일상생활에서 쓰임이 많은 물건을 활용하여 제품을 생산하기 때문에 시장 진입을 안전하게 할 수 있다고 봄


프로그램 진행 과정 

 천안 노인복지관에 의뢰 후 대상자 선정 -> 마크라메 교육 진행 -> 팔찌 제작 판매 -> 외주 의뢰한 브랜드 프린트한 마스크  판매 -> 홈페이지, 어플리케이션 활용

-> 최종 수익금은 지역 내 빈곤노인 거주시설 보수 사업 (사랑의 집수리) 운영 예정

 

노인이 직접 제작한 팔찌 판매 수익금과, 마스크를 판매해 얻은 수익금으로

노인에게 제작한 만큼에 수익을 다시 환원


특징 : 지역 거점을 활용한 어플리케이션 운용으로 (ex : 당근마켓) 아이템 구매자가 구매 시 수익금이 어떻게 전달되는지에 대한 과정을 이미지화 (ex : 쿠팡 배달조회시스템) 해서 투명성을 잡고, 즉각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도록 개발 예정




4. 기대효과

사회 부문 : 사회적 가치가 모든 제품을 관통하여 일상적인 모든 생활에서 상호보완적이고 안정적인 사회구조를 이룰 수 있으며 노인이 겪고 있는 사회적 단절을 해결할 수 있다는 기대

경제 부문 : 일자리 제공, 수익 창출, 사랑의 집수리 프로그램 운영 등 최종적으로 지역사회의 운영을 통해 끊임없이 반복되는 자원의 순환을 기대



5. 세부일정

일정 세부내용 비고
2021. 06. 01 ~ 22  아이템 브랜드 디자인 (팔찌, 마스크)
2021. 06. 23 ~ 25  협력기관선정 
2021. 07. 01 ~ 16프로그램 참여 대상자 선정
2021. 07. 21~ 외주물품 제작 및 아이템 생산 시작과 판매
2021. 07. 21 ~ 판매 소셜네트워크 구축 및 어플 개발





* 표 수정은 상단 에디터 기능을 이용하시면 추가 가능합니다.
* 세부예산 계획안은 사업 선정팀에 한 해 추가 서류로 접수 받을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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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

파송님의 댓글

파송 작성일

지역 살리는 아이템 되시길 바랍니다

봄의향기님의 댓글

봄의향기 작성일

실험이 실험으로 끝나지 않고 지속가능의 측면으로 본다면, 이 실험은 의미있는 작업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심각한 노인문제 역시 빈곤에서 오는 측면이 크고 노인이 경제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사회적 기업을 만들고자 하는 취지에 응원을 보냅니다 다만 팔찌나 마스크를 사회적 가치만을 강조하여 판매하는것은 소비자에 대한 설득이 떨어집니다 그 부분을 충분히 고민하시고 사업을 진행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천치리오님의 댓글

천치리오 작성일

고맙습니다
지역사회문제와 좋은세상 만드시는데 앞장서주시는데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세상은 한알의 씨앗이 퍼져서 점차 확산되는게 순리인데 이제 그 한걸음이 시작되는 듯해서 다시한번 깊은 감사드립니다  김재강

조원빈님의 댓글

조원빈 작성일

잘 읽었습니다. 노인 빈곤율, 노인 자살률 모두 OECD 국가 중 우리나라가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중대하게 주목해야 할 사회문제임을 공감합니다. 앞서 보부상님의 피드백처럼, 올려주신 계획과 유사한 사례를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그들이 어떻게 성공했고, 혹은 왜 실패했는지 고민해보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상품을 제작 판매할 때, 브랜드가 내재한 사회적가치는 고객 관점에서 부가요소일 것입니다. 마스크와 팔찌 등의 굿즈가 상품으로써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는 본질적, 기능적 가치는 무엇인지 고민하면 좋겠습니다. 또한,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사업을 운영하실 계획이라면, 그 지역의 데이터(예를 들면 천안아산권 내의 노인 빈곤율에 대한)를 함께 보여주셔도 좋을 것 같고요. 기대효과 역시 보다 구체적으로(팔찌를 제작한 노인에게 제공할 수 있는 유의미한 수익은?) 그려볼 수 있다면 더 좋은 사업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응원합니다.

보부상님의 댓글

보부상 작성일

취약계층이 생산한 제품을 소비하게 해 비즈니스 모델로 만든다는 귀 단체의 계획서는 두손컴퍼니(노숙자), 동구밭(발달장애인) 등 유사한 소셜벤처의 비즈니스 모델과 사업추진 과정(인터뷰 기사 등)을 참고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노인들(생산자)의 수급과 향후 판매 방안 그리고 제품 경쟁력 확보 등에 대한 구체성이 부족합니다. 소셜벤처 마리몬드의 경우에도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의 작품을 굿즈화하여 이슈를 만들어내고 문제의식을 대중들에게 알렸지만, 기폭제가 된 것은 연예인 수지가 사용하면서부터 입니다. 그 전까지 안정적인 모델을 만들어내는 데에 많은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많은 마케팅 비용 또는 유명 디자이너와의 협업 등을 할 순 없겠지만, SRB 팀만이 가진 강점(무기) 또는 차별화전략이 필요합니다. 이를 보완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사업(활동)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