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놀이터 활동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석동주민자치회 목록으로 작성일 21-05-18 18:04 댓글 3건 조회 122회

본문

1. 문제정의 -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문제
어떤 문제를 풀고자 하는가? 내가 발견한 문제는?

-컴퓨터, 휴대폰에 빠져 있는 아이들을 밖으로 나오게 할 수 있는 방법은?

-관내 공원시설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은 없는가? 

-집에서 아이들을 케어만하는 엄마들을 잠시라도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은 없는가?



2. 문제원인
문제의 시작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코로나 19로 각종 스포츠 및 방과후 활동이 어렵다.

-공원에 가도 마땅히 놀이를 할 수 있는 영역이 없다.

-공원은 어른들이 쉬는 곳, 걷는곳으로만 이용되고 아이들의 공간이 없다.




3. 문제해결 아이디어
문제를 해결하기위한 아이디어, 실험방법, 사업내용등을 자유롭게 적어주세요.

-아동청소년의 놀권리를 증진하고 주민들간의 소통과 공동체성 증진함양

- 마을내 공원시설을 활용한 주민들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공원을 시설중심에서 활동중심의 공간으로 전환하고자 함.

-백석마을내 어린이공원, 근린공원, 유아자연배움터 및 주민공동편의시설에서 주민과 아동·청소년을 위한 통합영역 공원놀이 프로그램과 공원놀이활동가 양성과정을 운영하고자 함.


4. 기대효과
문제해결 후 기대되는 효과는 무엇인가요?

- 지속적인 활동가 양성으로 지역주민의 일자리 창출 토대 마련

- 공원내에서 자연과 더불어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이웃과 어울려 함께 노는 즐거움을 제공하여 자라나는 아이들에겐 미래사회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기르게 하고, 성인들에겐 스트레스 해소와 건전한 여가활동지원

- 시설중심에서 활동중심으로 변화된 공원문화정착



5. 세부일정
문제해결을 위한 세부 일정을 작성해주세요,


일정 세부내용 비고
세부계획수립양성기초과정세부내용 계획수립
강사섭외 및 장소마련
홍보 및 모집현수막개시
관내아파트 및 주민 홍보
교육실시양서기초교육 실시
실습어린이집 및 유치원 현장실습


* 표 수정은 상단 에디터 기능을 이용하시면 추가 가능합니다.
* 세부예산 계획안은 사업 선정팀에 한 해 추가 서류로 접수 받을 예정입니다.

댓글목록

조원빈님의 댓글

조원빈 작성일

공원은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주민들의 공간이 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공감합니다. 돌봄교실, 미술대회 등 주민과 교류하고 아이디어를 확장할 수 있는 역량도 역시 갖추셨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다만 이 계획 상으로는 문제정의와 해결책(아이디어) 사이의 연결점이 쉽게 보이지 않습니다. 공원을 모두의 공간으로 탈바꿈 시키는 것에는 여러 방법이 있을 텐데요. 그 중에서도 꼭 공원놀이활동가의 양성이 필요한 이유를  강조해주시면 이해하기 수월할 것 같습니다.
또한, 기대효과에 활동가 양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기재해주셨습니다. 이 대목이 힘을 얻으려면, 수익 모델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러나 고객이 누구인지는 기술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부분도 보완하면 더 좋은 활동이 될 것 같습니다.

심전호님의 댓글

심전호 작성일

문제 정의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에는 어느정도 공감합니다.
하지만 숲놀이터 활동가를 양성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어 좀 아쉽습니다.

시작하는 첫 단계라면, 숲놀이터를 시범 운영하는데 촛점을 맞추는 것이 어떨지 의견드려봅니다.
시범운영하는 과정에서 요구도, 참여도, 운영에 따른 피드백 등을 통해 효과성과 적절성 등 을 파악해 볼수 있을것 같습니다.

숲놀이터 활동가(안내자?)를 양성하는 것은 그 다음단계로 두면 좋을것 같습니다. 아울러 지속가능함을 위해 숲놀이터와 숲놀이터 활동가의 지속가능함을 어떻게 담보할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과 계획도 함께 이루어지면 좋겠습니다.

보부상님의 댓글

보부상 작성일

문제정의가 구체적이고 명확합니다. 또한 공원을 시설 중심이 아닌 활동 중심의 공간으로 전환한다는 관점 또한 깊이 공감합니다. 공원놀이 프로그램 개발과 활동가 양성을 통해 운영된다면 발전적이고 혁신적인 실험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다만 구체적으로 활동가를 어떻게 육성할 것인지, 지속적으로 활동하기 위한 재원 또는 구조를 어떻게 마련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이 필요해보입니다. 또래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님들의 자조적인 모임을 통해 부모 스스로가 활동가가 되어 품앗이 개념으로 유지할 것인지, 또는 별도의 활동가를 육성한다면 활동에 대한 보상을 어떻게 줄 것인지 등 지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