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지역사회의 용기 있는 창작가를 위한 <모두의 실험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아산청년공동체느루 작성일 20-07-10 03:47 댓글 2건 조회 741회

본문



2040020836_1594320426.9009.jpg

▲온양원도심 도시재생 지역 '온천천' (누르시면 선명해집니다!)



1. 우리가 해결하려는 문제는 무엇인가?

- 우리 지역사회에는 신생작가·청년작가·작가지망생들을 위한 진입장벽이 낮은 전시관이 없습니다.

- 또는 청년활동가, 아마추어 메이커들을 위한 자유로운 시도가 가능한 실험실이 없습니다.
- 다양한 영역의 사람들이 함께하는 종합 전시가 가능한 장소가 없습니다.

= 이로 인해 지역 창작가들은 대도시 등으로 떠나게 되고, 지역 특색이 담긴 문화예술 활동은 적어지며 천편일률적인 유행만이 남게 되는 것입니다.

 

+ 창작가들이 안정적인 전시 활동을 할 수 없다면, 자신을 어떻게 홍보하고 표현해야 할까요? 전시는 창작가에게 있어 커리어 확보, 작품 판매 등 수익으로 이어지는 중요한 생계 수단 중 하나입니다.

+ 실험을 머릿속에서 계획으로만 간직해야 한다면 사회혁신은 어떻게 이뤄질까요?

+ 어떻게 해야 지역사회에서 머무르며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을까요?

 

= 우리는 지역의 창작가들, 일명 로컬-크리에이터들이 자유롭게 상상하고 실험할 수 있는 <모두의 실험실>을 만들고자 합니다.

 

 


2. 우리는 어떤 시도를(무엇을) 하려는가?

+ 기존의 전시관들과는 다른, 창작가와 관람객을 가장 존중하면서도 지역사회 누구나 함께할 수 있는 실험실을 만들고자 합니다. 온양원도심 도시재생 지역을 탐색해 빈 집 등 유휴공간을 <모두의 실험실>로 탈바꿈 하고자 합니다.

 

+ 전시 공간은 한 곳에 한정되지 않으며 확보하는 장소에 따라 빈 집 전시, 팝업(기간 한정) 전시, 무인 전시, 짜투리 공간을 활용한 한 평 전시 등으로 재미난 기획들이 이어지도록 일종의 릴레이 전시 문화를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 이곳에서는 청년작가의 그림 전시, 아마추어 사진가의 인생 첫 전시, 글작가의 쪽 페이지 전시, 다채로운 작가 모임의 합작 전시, 메이커들의 다양한 실험 활동, 저마다의 경험을 공유하는 실패박람회 등이 이뤄질 수 있습니다.

= 무엇보다 지속 가능한 로컬 문화를 만들어 지역 창작가가 지역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고자 합니다.

 

 

 

3. 이 시도를 통해 우리는 무엇을 얻고자 하는가? (기대, 목표 등)

+ 지역 예술인, 메이커, 실험가 등 로컬-크리에이터들이 지역에 머무르며 지역의 로컬 콘텐츠를 만들어가는 것.

= 이는 수도권과의 문화 격차를 줄이고 지역색을 살린 로컬 문화를 만드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우리 지역을 더 많이 탐험하게 되고, 이에 따라 더 많은 창작 활동이 생겨날 것입니다.

= 지역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이 생겨납니다.

 

+ 풍성한 창작활동을 통해 형성되는 지역 창작 네트워크

= 한 공간에서 자꾸만 마주치는 사람들은 곧 교류하게 되고, 이렇게 무언가 만들며 생겨나는 공동체, 과정에서 느껴지는 성취감, 전시를 통한 여러 문화행사, 협업으로 맺어진 유대감,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강화되는 역량, 발전되는 미래. <모두의 실험실>에서 시작되지 않을까요? 우리는 설문조사와 실험 관찰 등을 통해 이를 데이터화 하려고 합니다. 함께 만들어낸 결과물은 당연히 남겠지만 우리에게 또 다른 숙제가 있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 이번 실험 활동을 기반으로 로컬-크리에이터 간의 공감대가 생겨 코워킹 스페이스를 제안할 수 있습니다.

 

+ 취미 이상, 본업 이하의 아마추어 창작가 등 창작 문화 활성화

+ 실험실이 있는 지방도시’, 다양한 시도가 가능해지는 것

= 지역의 경쟁력이자 지역 자원으로 이어집니다.



 

 

4. 120일간의 진행 계획(Process)-세부 추진계획

일정

내용

비고

7월 중

온양원도심 도시재생 지역 유휴 공간 조사 및

세부 기획

지원 센터

접촉

오픈 전시 기획 및 참가자 모집

지역 창작가

8월 중

<모두의 실험실> 구성과 오픈 전시 등 최종 기획,

관련 협의 완료

 

오픈 전시 참가자 작품 제작 시작

 

9월 중

<모두의 실험실> 공간 구성 및

오픈 전시 참가자 작품 제작

 

10월 중

<모두의 실험실> 공간 구성 마무리 및

오픈 전시 준비

 

<모두의 실험실> 실험 시작!

 

 

 

 




댓글목록

진은종님의 댓글

진은종 작성일

지역중심의 문화예술활동은 정말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인적,물적자원들을 놓치않고 관심을 갖어야 합니다.
지역 고유의 색깔이 묻어나는 콘텐츠야말로 그 지역의 미래의 자양분이라고 생각해요.
그럼 부분에 지역청년들이 관심을 갖고 활동하신다고 하니 멀리서 응원합니다~

이지원님의 댓글

이지원 작성일

대구의 어느 비슷한 곳을 보고와서 우리 지역에도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온양에서는 청년들이 힘을 모아 뭉쳤네요. 그 도전에 응원을 보냅니다. 그리고 그것이 다른 소외받는 지역들에게도 좋은 영향을 미쳤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