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할 수 있는 시간_홍성에서 청년으로 살아간다는 것(스피치대회)

페이지 정보

작성자 shimcci 작성일 19-04-26 15:31 댓글 5건 조회 616회

본문

1. 문제정의 -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문제 

어떤 문제를 풀고자 하는가? 내가 발견한 문제는?

"건국 이래 부모보다 가난한 첫 세대", "숨막히는 청춘, 우울증으로 20대 자살률도 증가"


오늘날 대한민국 청년들은 우울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 대학등록금을 마련하기 위해 밤낮없이 학업과 알바를 병행하고, 매년 가혹해지는 취업난에 심신은 지쳐있다. 수없이 반복되는 '실패'와 '좌절'로 마음병에 시달리거나 극단적인 선택을 하기도 한다. '열정'과 '도전'의 아이콘이였던 청년들이 날개를 잃고 추락하고 있다.



2. 문제원인
문제의 시작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기성세대와의 갈등, 소통의 부재, 서로에 대한 무관심, 커뮤니티의 부족 등 다양한 이유로 오늘날 청년들은 자신의 문제를 껴앉고 스스로 고립되어 가고 있다.

상대방 기대에 부응하려는 눈치, 노력 없이 서로의 이야기를 나누고 응원하고 격려할 수 있는 모임, 공간, 사람들이 필요한 시점이다.


2009840018_1557210312.7777.jpg

[활동사진 1. 지역 청년들이 모여 활동하고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2009840018_1557210334.1673.jpg

[활동사진 2. 각양각색의 청년들이 모일 수 있는 자리를 만들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3. 문제해결 아이디어

문제를 해결하기위한 아이디어, 실험방법, 사업내용등을 자유롭게 적어주세요.

누군가는 현재 청년으로, 누군가는 이전에 청년으로, 누군가는 향후 청년으로 살아갈 사람들이다.

'청년'이라는 주제로 자신의 인생을 이야기하고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 나간다면 보다 멋진 사회을 만들어 갈 수 있지 않을까.


[문제해결 아이디어]

홍성에서 청년으로 살아간다는 것(가제)

- 스피치 대회 개최

- 주제: 청년(청년으로 살아가면서 겪은 성공담, 실패담, 청년에게 해주고 싶은 말, 청년으로 바라본 홍성 등등)

- 세부내용

1) 참가자 모집

  - '청년'을 주제로 발표영상을 제작(5분)하여 응모

  - 발표 영상, 발표자료 제출(온라인 접수)

 2) 1차 선발

  - 내부검토를 통해 본선 진출자 10명을 선별

 3) 스피치 대회

  - 오프라인으로 스피치 대회를 진행(30명~50명 규모)

  - 본선 진출자 10명은 청중들 앞에서 5분 발표를 진행

  - 청중들의 현장 투표를 통해 대회 우승자를 선정(순위별 상금 또는 상품을 지급)

  - 본선 진출자의 발표내용은 영상으로 촬영하여 온라인에 게시

 

4. 기대효과
문제해결 후 기대되는 효과는 무엇인가요?


- 지역 내 청년들의 네트워크 형성

- 서로 응원하고 격려하는 문화를 조성

- 지역 청년들이 가지고 있는 고민, 생각을 함께 공유

, , ,

댓글목록

goodarch7님의 댓글

goodarch7 작성일

여러 회차로 진행되면 어떨까요? 이번 과정을 통해서 청년이 생각하는 어려움을 드러내고, 다음 새로운 기획으로는 함께 방법을 찾아보고 만들어보는 자리가 된다면 청년이 살만한 세상을 만드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당당이네님의 댓글

당당이네 작성일

사회적 고립으로 인해 추락하는 청년을 사회문제로 정의했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로 스피치 대회를 설정하셨는데요. 문제해결 아이디어로 제안한 스피치 대회가 적절한가? 스피치 대회에서 우승하면 청년들의 사회문제가 해결되는 것인가?가 연결이 되지 않습니다.

추락하는 청년의 원인과 문제정의를 좁힐 필요가 있습니다. 문제를 정의한 원인에 따라 해결 방법이 너무나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인데요. 실질적으로 제안해주신 분 가까이에서 함께 하는 청년들이 가진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이러한 문제를 우리 지역에서는 조금 다른 방법, 접근으로 풀어보겠다.가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물론, 문제해결 의지를 가진 청년도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기성세대와의 갈등이 원인으로 청년의 사회적 자존감이 떨어지는 것이 문제라면 기성세대와의 갈등을 풀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볼 수 있을 것 같고(다른 지역 아이디어인 다례문화를 활용할 수도....), 홍성의 청년들이 자존감이 낮다면 자존감이 왜 낮은지 원인에 따른 다른 대안 활동을 모색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문제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홍성에서 청년들이 즐겁게 살기 위한 방법' 등으로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청년들과 함께 지역의 청년 문제를 정의하고 실질적으로 해결해보는 다양한 활동을 모색해 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홍성토박님의 댓글

홍성토박 작성일

정말 멋있는 것 같아요. 청년의 이미지가 전과는 많이 달라져 가는 것 같습니다.  열정과 도전정신 패기라는 이유 때문에 실패해도 위로한 번 제대로 받지 못한 것이 청년이었는데 이러한 청년들을 위해 네트워킹을 진행하면서 스피치대회를 한다는 것은 청년스스로에게도 좋은 발전의 계기가 되면서 나와 같은 사람들이 많이 있고 그들도 실패하고 노력하고 도전한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내포댁님의 댓글

내포댁 작성일

청년들의 문제를 드러내고 함께 해결해 가려는 시도는 사회적으로 매우 의미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지역청년으로서 우리가 사는 지역사회에 보다 천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론에 대한 고민이 좀 더 필요해 보입니다.
스피치대회에 그칠 것이 아니라 그를 통해 나타난 문제를 해결해 나갈 대안적 활동이 함께 고민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지역청년이 서로서로에게 기댈 언덕이 되어 줄만한 구체적인 활동으로 연결되면 좋겠네요.

로마루님의 댓글

로마루 작성일

청년들을 격려하기 위한 스피치대회라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다만 스피치 대회를 하는 것만으로는 아쉽고, 그 추진과정이나 결과물에 대한 사회공유의 순서에서 보다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방식이 보강되면 좋겠습니다.